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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비즈

맥도날드 효과(McDonald's Effect) : 서비스의 과학적 관리법

맥도날드의 경영방식

1. 효율성 (Efficiency)
1) 고객의 욕구에 신속하게 대응 처리
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을 서비스에 접목하여 효율성 극대화
3) 서비스의 표준화, 획일화, 규격화 실현
4) 신속한 서비스는 시간의 압축

2. 예측가능성 (Predictability)
1) 세계 곳곳에서 동일한 맛과 가격 수준 유지
2) 패스트푸드 산업의 확산을 넘어 미국식 문화와 생활방식의 확산 현상
3) 세계적으로 동일한 맛은 공간적 압축현상

3. 통제 (Cotrol)
1) 맥도날드 내에서는 직원, 고객들 모두 매뉴얼 대로 움직임
2) 직원은 매뉴얼 대로 음식 조리 : 창조성 발휘 X
3) 고객은 줄을 서고, 주문하고, 먹고, 나감 : 취향에 맞는 햄버거 주문 X

맥도날드 경영방식의 문제

지나치게 합리성을 추구해 고객을 '먹는 기계'로 전락 : '비합리성', '몰인간성'
미국식 문화와 생활방식의 확산 현상으로 해당 지역문화, 생활방식과 충돌

포스트포디즘 (Post-Fordism)

- 맥도날드의 확산 추세 감퇴와 함께 고품격 서비스를 지향하는 스타벅스 커피숍 각광
- 이련 현상을 포디즘(fordism)[fn]벨트를 도입한 일관 작업 방식. 미국의 포드 자동차 회사에서 처음 개발[/fn] 시대가 포스트 포디즘 시대로 전환되는 추세라고 표현
- 아직도 현대사회에서 맥도날드방식은 유효하며, 당분간 그 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