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비즈

기업에서의 프로슈머 전략

원문 : 한경비즈니스
http://www.kbizweek.com/article/view.asp?vol_no=583&art_no=8&sec_cd=1001

요약 :

1. 기업과 프로슈머들과의 관계의 3가지 관점
1) 기업 자원으로서 프로슈머들의 활용 범위를 어떻게 확대할 것인가
2) 타 기업들과의 경쟁 차원에서 어떻게 프로슈머들을 경쟁 우위 요소로 전환할 것인가
3) 시장 차원에서 프로슈머 시장을 어떻게 창조하고 공략할 것인가

2. 기업에서의 프로슈머
1) 제품 개발 과정에서 아이디어 제공에 머물렀던 부분을 직접 제품을 생산케 하거나 유통을 담당케 하는 방안을 고려
2) 경쟁 차원에서는 시장 친화력 강화와 비용 절감을 위해 프로슈머와 공유하는 사업 모델 구축
3) 시장 차원에서는 지금까지 간과해 온 DIY형 프로슈머들을 목표 시장으로 하는 신사업

3. 상생 마케팅 성공을 위한 수단
1) 제품 측면에서 신속하고 효율적인 신제품 출시 시스템
2) 가격 측면에서 기존의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로 인한 비용 증감 요소 절약
    : 제품 개발을 위탁, R&D 비용 절감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3) 유통 측면에서 프로슈머들을 새로운 유통 채널로 활용